넷플릭스가 국내 드라마 시장에 미친영향

March 17, 2021
March 17, 2021 admin@tvart

blog.kakaocdn.net/dn/bTExuA/btqCOzrzq9S/KSaEUBV...

넷플릭스가 국내 드라마 시장에 미친영향 : 제작자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목차

1 –  들어가며
2 – 넷플릭스의 국내 주요 현황
3 – 넷플릭스의 긍정적 영향
4 – 넷플릭스의 부정적 영향
5 – 마치며

 

 

#들어가며

넷플릭스는 2016년 국내에 진출한 이후 5년 만에 유료 가입자 330만 명, 월간 순이용자 최대 803만 명, 월 결제 금액 568억 원의 성과를 올리는 등 국내 최대 OTT로 성장하였다. 이러한 환경에서 넷플릭스 드라마 제작자 18명의 심층 인터뷰를 했다. 긍정적인 영향으로는 다양한 스토리의 드라마 제작과 대작 드라마의 제작이 가능하다는 점과 영상의 고품질화, 드라마 편수와 내용 구성의 다양성 증진, 글로벌 동시 유통, 더욱 체계화된 제작 과정 등이다. 반면, 넷플릭스 드라마는 제작비를 급상승 시켜 드라마 산업이 넷플릭스에 종속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낳았고, 제작비 급상승에 따라 일반 드라마 제작비를 만회하기 어렵게 만들었다. 무엇보다 드라마 흥행에 따른 추가 수익 배분이 어려운 구조와 저작인접권료를 지급하지 않는 문제 등이 단점으로 지목되고있다. 2021년 디즈니+, HBO Max, 애플TV+ 등 글로벌 OTT의 진입이 예상되는 환경에서 국내 드라마 산업의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기획기능의 강화, 충분한 제작비 투입, 글로벌 OTT 의 적절한 활용, 포스트 프로덕션 등 제작 시스템 개선, 정부의 정책적 지원 등이 필요하다.

 

#마치며

지금까지 넷플릭스가 2016년 한국에 진출하여 보인 성과를 정리하고, 넷플릭스 드라마의 제작진 인터뷰를 통해 넷플릭스가 한국 드라마 산업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긍정적인 영향으로는 다양한 스토리의 드라마 제작과 대작, 고품질 영상 제작이 가능해졌다는 점과 드라마 편수와 내용 구성이 다양해졌다는 것이다. 동시에 글로벌 유통이 가능해졌고, 제작 과정도 미국처럼 체계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반면, 넷플릭스 드라마는 제작비를 급상승시켜 드라마 산업이 넷플릭스에 종속할 수 있다는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제작비 급상승에 따라 일반 드라마 제작비를 만회하기 어렵게 만들었다. 드라마가 성공해도 추가 수익 배분을 하지 않는 구조에다가, 작가나 배우에게 저작권을 인정하지 않으면서 저작인접권료를 지급하지 않는 문제 등도 존재한다.
넷플릭스는 2016년 한국에 진출한 이래 한국 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을 인정하고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지금까지 8천억 원을 투자했고, 2021년에는 아시아 콘텐츠에 최소 10억 달러(약1조 원)를 투자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만큼 넷플릭스의 한국 드라마 산업에 대한 영향은 2021년에도 지속이 될 것이다.
따라서 넷플릭스가 국내 드라마 산업에 긍정적 영향을 수용하되, 부정적 영향은 최소화하기 위한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첫째, 방송사는 드라마 경쟁력을 갖기 위해 기획 기능을 강화하여야한다. <동백꽃 필무렵>의 마지막회 시청률이 23.8%(2019.11.21.)를 기록한 것을 보면 좋은 콘텐츠는 시청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충분한 제작비를 투입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해야 한다. 대체로 블록버스터가 수익성도 높고 시청률도 잘 나오고 화제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수익 원천을 활용하거나 공동 제작을통해 텐트폴 효과가 날 수 있는 대작을 제작해야 한다.

셋째, 글로벌 OTT의 진입을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 2021년이 되면 글로벌 OTT의 진출이 가시화될 것이기 때문에 코로나와 함께 가야 하는 시대(with COVID-19)의 드라마 제작이 원활히 진행되는 강점을 활용하여 저작권 이슈 등의 부정적 영향을 해소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넷째, 포스트 프로덕션 강화 등 제작 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 아직 UHD로 제작되어 방송하는 드라마 얼마 되지 않는다. 8K TV가 나오는 상황에서 미래에까지 좋은 콘텐츠를 유통하기 위해서는미리 대비해야 한다. 또한, E&O 보험 가입과 사전 촬영 영상 공유, 공동 창작, 시즌제 활성화 등 콘텐츠 제작 시스템의 개선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다섯째, 정부에서도 국내 드라마 산업이 OTT 시대에도 지속가능하도록 정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넷플릭스가 국내에 진출하면서 드라마 산업이 타격을 받고 있고, 국내 OTT보다 점유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상황에서 적절한 규제를 통해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플릭스가 국내 드라마 시장에 미친영향-제작자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출처 : Korea Communication Agency
, ,
Contact

Get Connected

K-콘텐츠를 위한 종합편집 · 방송자막 · VFX · 녹음 · Video PR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Let’s Talk Your Content Right Now!

㈜티비미학 대한민국 서울 여의도 본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62길 21 동성빌딩 3F
E-mail : master@tvart.co.kr

TVart NewYork Production

1 Bridge Plaza North 2nd Floor Fort Lee, New Jersey 07024 USA
E-mail : master04@tvart.co.kr

Trung tâm sản xuất Việt Nam

160 Dương Trí Trạch, An Hải Bắc, Sơn Trà, Đà Nẵng
E-mail : master02@tvart.co.kr

CALL: 02-715-2624

Contact